아는 만큼 보이는 청년 일자리 대책

안녕하세요 소상공인방송입니다 :- )
여러분, 청년실업 100만인 시대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이젠 이런 이야기도 놀랍지도 않을 정도로 청년실업은 최근 우리사회의 큰 관심사이자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올랐죠.
많은 청년들이 매해 쏟아져 나오는데에 비해 일자리가 부족하다고 하는데 정말일까요?

우리나라 기업의 99%는 중소기업이라고 해요.
무려 99%라니 ! 대부분의 비율을 차지하는 중소기업, 그러나 대부분의 청년들이 가고싶어하는 기업은 대기업이다보니 ‘일자리’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일어나는게 아닐까요?

그래서 정부에서 좋은 중소기업을 만들기 위해, 청년이 일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일자리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일자리대책에서 발표된 정책들이 지금 하나하나 시행되어가고 있어요!

그래서 소상공인방송에서 일자리대책에서 무엇을 발표했는지 알아보고, 그 정책들 하나하나씩 살펴보려고 합니다!

 
자 먼저 3월15일에 발표된 일자리대책! 무엇이 화제였을까요?
먼저 일자리대책은 4대분야를 중점으로 추진 되는데요, 오늘은 첫번째 분야인 취업 청년소득·주거·자산형성 및 고용증대기업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살펴보려고 해요.

1. 신규고용 지원, 세금 면제
▶ 중소·중견기업이 직원 1명을 전일제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할 시 연봉의 1/3 수전(900만원)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① 3년간 연간 2,000만원 한도이던 사업이 무려 3년간 2,700만원까지 지원한다고하니 통 크~게 바뀐거 맞죠?
② 중소기업만 해당되던 사업 대상에서 이젠 중소·중견기업이 모두 해당되구요
③ 30인 미만 기업은 1명 고용부터, 30인~100인미만 기업은 2명고용부터, 100인이상 기업은 3명부터 지원 하도록 차등을 두고있어요

▶ 또, 34세 이하 청년이 중소기업 취업할시에는 5년간 소득세를 전액 면제 해준다고하는데요!
① 연령상한을 29세에서 34세로 늘리고, 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감면율도 70% 에서 100%까지 늘렸다고 하네요!▶ 청년들이 가고싶어 하는 청년친화기업 인증제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정책을 지원해서 유명 중소·중견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한다고 합니다!2. 주거·교통비 경감
아마 가장 실질적인 문제가 아닐까요? 타지의 좋은 일자리를 찾아도 주거문제로 선뜻 맘먹기 쉽지 않죠
▶ 그래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34세 이하 청년에게 전월세 보증금에 대하여 3,500만원까지 4년간 저리(1.2%)로 대출을 해준다고 해요! 1.2% 라니, 훨씬 부담이 덜하겠죠?
* 요건 : 34세이하, 50인미만 중소기업 신규 취업자 또는 중진공, 신·기보 청년창업 지원받은자, 연소득 3,500만워 이하, 보증금 5천만원이하 주택 이라고 하니 잘 살펴보세요!

▶ 또,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재직한 중소기업 청년에게 교통비를 매월 10만원 지급한대요!

3. 목돈마련
중소·중견기업 신규취업자는 목돈 마련하기 더 쉬워진답니다~!

▶ 2년에 1,600만원을 모으는 내일채움 공제가 3년 3,000만원을 모을 수 있도록 신설되었어요!
▶ 또, 일정기간 기존 재직자는 5년간 근무하면 약 3천만원의 목돈마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재가 필요한 기업에게는 좋은 인재를! 목돈을 마련해야하는 청년들에게는 기회를! 이런게 바로 일석이조 win-win전략 아닐까요?4. 대기업·공공기관 취업
▶ 대기업,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청년1명을 신규 고용하는 경우 세금감면 기간을 연장시켜 줍니다.
– 기업이 일자리 창출을 수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때 규제 완화, 조기 인허가 등 현장 애로해소를 지원합니다!

▶  수시증원, 명퇴활성화 등으로 ’18년 공공기관 채용을 5천명 이상 확대합니다!

오늘은 청년일자리대책의 한 분야부터 알아보았는데요!
정책이 잘 추진되어 좋은일자리가 많이 생겨나고 청년들이 희망을 품고 일할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소상공인방송도 모든청년들을 응원합니다!

Leave a Comment